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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벅스의 창업자 하워드 슐츠가 쓴 "온워드 onward"를 상당히 인상깊게 읽었다.

(B2C기업의 전략이나 경영과 관련하여 책을 찾는다면 강추한다)

B2C기업에서 기획자로 근무한 경험 때문인지 문장 하나하나에 많은 공감이 갔다.

 

 그가 마주한 위기는 스타벅스만의 것이 아닌 비슷한 유형의 사업에 모두 해당되는 위기이다.

조직이 커지고 성장하다보면 조직 구성원들이 원래의 목적을 잊어버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유사한 상황에서 과거에 내가 내린 결정들이 과연 최상이었을까?

책에 나온 하워드 슐츠의 혁신적인 전환경영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나의 과거 잘못된 판단이 하나하나 떠올라서 괴로웠다.)

 

 책이 두꺼운 편이고, 평범한 자서전을 생각하여 재미로 읽는 사람에서는 지루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 경영자의 입장이 되어 읽어보면 정말 다르다. 문장 하나하나에 그가 고민했던 흔적들이 묻어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창업부터 스타벅스의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는 적혀있지 않다. 

그가 경영일선에 물러나고 두 번의 경영자가 바뀌고 스타벅스가 본래의 방향을 잃고있다고 깨달은 시점에서

복귀하고 2년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공교롭게도 금융위기까지 겹쳐 내리막을 걷던 스타벅스가 큰 위기를 맞이했던 상황이었다. 그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하워드 슐츠가 진정성을 가지고 강력한 리더십으로 전환경영을 성공시켰다. 그에게는 창업자만이 가질 수 있는 예민한 감각이 있는 것 같다.

 

 책의 내용은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 직원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내용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기업이니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라는 취지로 발간한 것 같다. 아무래도 좋다. 기업이 커지고 비효율이 쌓이고 관료주의 문화가 팽배할때 누군가는 순수함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외쳐야 하지 않을까

 

 


 

그가 전환경영을 하기 위해 시도한 것들을 요약하며 아래와 같다.

비전 - "스타벅스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커피의 권위자가 되자"

 

1. 신제품 출시 - 파이크 플레이스 로스트

2. 효율적인 신기계 도입 - 마스트레나

3. 브루드커피 신기계 도입 - 클리버

4. 마케팅 도입 - 충전식 카드 로열티 프로그램

5. 소통창구 개설 - 마이스타벅스닷컴

6. 마케팅 - 소셜미디어 개설

7. 컨텐츠 소비자편익 증대 - 매장방문시 사용가능한 컨텐츠 협업

8. 경영도구 도입 - 린기법

9. 채널확장 - 중국

10. 고객경험 개선 - 매장인테리어 변화

11. 새로운 매장 실험 - 잡화점식 매장 실험

12. 사회공헌 - 공정무역

13. 사회공헌 - 지역사회봉사(카트리나 피해지역 봉사)

14. 사회공헌 - 환경영향 고려한 매장, 상품

15. 비용삭감

16. 물류혁신

17. 일선 경영도구 개선 - 매장 컴퓨터, 모바일 교체

18. 리더 교체

19. 격년 컨퍼런스 부활

 

 

 

 

 

 


주옥같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다 적지는 못하지만 인상깊은 부분은 각색하여 표시해두었다.

 

P23 인생을 살다보면 때론 이성과 상식에 반하는 일을 해야만 할 때가 있다. 또 우리가 신뢰하는 사람들의 현명한 충고를 거스르는 선택을 하기 위해 용기를 내야 하는 순간도 있다. 그때는 모든 리스크에 대한 우려와 합리적인 조언들을 모두 미뤄둔채 내가 내린 선태깅 옳고 최고라 믿고 오직 한 가지만 생각하며 앞으로 나아가게된다.

 

P25 기업가의 여정은 만만치않다. 황홀한 성취감을 맛보기도 하고 때론 짜릿한 보상이 주어지기도 하지만 의도치않게 내리막길을 걸어야 할 땐 가슴에 심한 통증이 느껴질 만큼 고통스럽다

 

p138 직원들이 '자기분야에 대한 탄탄한 전문지식이야 말로 열정과 주인의식을 키울 수 있는 비결'

 

p165 소매 사업은 생존을 위해 세부적인 사항에 크게 주력한다. 스타벅스는 마치 환자의 혈압이나 심박 수는 검사하지 않고, 매년 키와 몸무게만 검사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형편없는 의사로 변해가고 있었다.

 

p278 업무량은 늘어나지만 핵심영역에 대한 관리는 되지않고 인원만 늘어나는 근시안적 운영을 하고 있었다.

 

P395 창조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채 알지못할때 미리 그것을 감지하고 충족시켜 줄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

 

P397 리더십의 핵심 역량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지식과 지혜에 근거하여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능력. 최우선 목표와의 긴밀한 결합을 지속하는 능력

 

P459 스타벅스가 재무건정성 확립을 위해 고군분투 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결코 양심과 영혼을 잃어버리지 않았다. 이러한 균형감이야 말로 내가 오랫동안 굳게 믿어온 진정한 의미의 성공

 

P473 성장 자체를 위한 성장이란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계획. 성장에는 근면함과 세세한 부분에 대한 깊은 관심이 필요

 

P478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들에게 확신을 불어넣는 것

 

P479 "바람직한 리더십이란"

 - 절제가 뒷받침된 성장을 추구하라

 - 자유로운 직감과 엄격한 규칙 사이에 균형을 유지해라. 핵심에 충실한 혁신을 이루어라.

 - 현상에 안주하지마라, 새로운 시각을 찾아라

 -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특효약을 기대하지마라

 - 궃은일을 꺼리지 마라

 -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때는 그 이야기에 감정이입을 하라

 - 솔직한 태도로 사람들과 충분히 소통하라

 - 남들이 자신을 규정하게 만들지말고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라

 - 영감을 불러일이키려 할 때는 진실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라

 - 자신의 가치관을 고수하라

 -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게하되 성공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부여하라

 - 어려운 결정도 피하지마라

 - 위기가 닥쳤을 때는 과감해져라

 - 민첩해져라

 - 시련속에서 진실을, 실수속에서 교훈을 발견하라

 - 자신이 보고, 듣고, 행동한 것에 책임을 져라

 - 무엇보다 자기자신을 믿어라

 

온워드
국내도서
저자 :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조앤 고든(Joanne Gordon) / 안진환,장세현역
출판 : 8.0(에이트포인트) 2011.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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