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EF란?

 CEF(Closed-End-fund)는 폐쇄형 펀드라고 불리며 가장 큰 특징은 투자이후 환매가 되지않고 펀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다는 점이다. (투자금의 유출입을 자유롭게 못하게하여 폐쇄형 펀드로 불린다.) 투자자는 CEF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어 자유롭게 현금화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동성이 낮을 경우를 조심해야 한다. 운용사는 고객들의 환매우려가 없으므로 더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게된다. 또한, 예상치 못한 자금의 유출입이 없어 계획적이고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다. ETF와 마찬가지로 NAV(Net Asset Value 순자산가치)를 가지므로 투자시 대략적인 자산가치 대비 얼만큼 할인되어 거래되는지 가늠해볼 수 있다. (NAV는 주기적으로 공시됨) 

 

CEF에 투자하려면

아래 첫번째 링크 사이트에서 시가총액 순서로 정렬되어있으니 참고하자. 시가총액과 업종, 시가배당율, 리스크는 나와있는데 NAV는 개별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다른 사이트들에서 확인가능하다.

 

CEF 시가총액 상위 리스트 100

https://stockmarketmba.com/listoftop100cefs.php

 

NAV조회 예시

https://screener.fidelity.com/ftgw/etf/goto/snapshot/snapshot.jhtml?symbols=DNP

 

 

CEF의 장점 및 투자위험

 

 CEF는 ETF대비 운용사의 운용능력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반대로 ETF보다 더 낮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수수료 부담도 있다. (개인적으로 좋은 CEF를 고르는 것보다 좋은 종목을 고르는게 더 쉽다고 본다)

 

 CEF의 장점을 보자면 첫째 개방형 펀드에 비해 대량환매시 발생하는 매각손실이나 여유현금 보유로 인한 기회손실에서 자유롭다. 이 때문에 더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어서 기대수익률이 높다는 점이다.

 둘째, NAV와 주가가 공시되므로 그 프리미엄(차이)를 분석할 능력이 있다면, 기초자산 대비하여 과도하게 할인이 되어있다고 판단한다면 매수할 수도 있다. (급락시 여유 현금이 있다면 매력적일 수도 있다)

 

 단점은 BDC와 마찬가지로 펀드를 상세하게 알려면 구조가 복잡하므로 투자하기 쉽지 않다. 또한, 급락장에서 오픈형 펀드보다 하락폭이 더 클 수가 있다. 매도하려는 사람은 많은데 사려는 사람은 적기 때문이다. 반대로 오픈형 펀드는 환매요청을 하면 기초자산의 가격으로 환매할 수 있다. (반대로 급락장이 CEF의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높기 때문에 과매도시 투자기회가 될 수도 있다)

 

 다른 배당주도 마찬가지이지만 CEF도 시가배당률이 높을 경우 무턱대고 투자해서는 안되며, 배당여력이 없음에도 배당을 한것이 아닌지(배당이 아니라 원금을 돌려주는 경우), 향후 시장가치 하락이 기대되는지 자세히 확인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