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버노트는 몇 년간의 삽질로 에버노트를 이용하던 대다수 사용자들이 노션(Notion)으로 옮겨간것으로 보인다. 에버노트는 과거에 여러 기기간 호환성을 강조하며 동기화, 태그, 검색기능 등등으로 혁신적인 생산성 도구로 평가받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에버노트의 프로그램은 더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나도 평소에 업무용으로 에버노트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지만 그 동안 일기를 에버노트로 적고 있어 간혹 접속해서 일기를 써나가곤 한다. 그런데 최근 업데이트를 설치했더니 기능이 오히려 퇴보했다. 다른 어플리캐이션을 따라 좀 더 직관적으로 바꾸려 했지만 프로그램 최적화에 실패했는지 버벅거림이 심해졌다.

 

 사용경험을 중시하는 최근 사용자들에게는 가차없이 갈아탈 이유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안그래도 밀려나가는데 갈 수록 퇴보하는 기능이라니 참 안타깝다. 굳이 돈을 내어가며 쓰는 사용자들은 더욱 분통이 터질듯 하다. 아직까지 에버노트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라면 엄청나게 구축해놓은 데이터베이스 때문일 것이다. 스크랩과 메뉴를 태그로 촘촘히 엮어서 운용하고 있다면 프로그램을 다시 적응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짜증나는 점은 업데이트 이후에 맞춤법 교정을 위한 빨간줄을 끌 수 없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인터넷 검색해도 나오지 않아 내가 못찾는줄 알았지만 메뉴를 샅샅이 뒤져도 맞춤법 빨간줄을 끌 수 없었다. 에버노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식어서 인터넷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지경이다. 혹시나 나처럼 이 기능을 찾아 헤매는 사람을 위해서 결론을 내려주자면 업데이트 이후에 아래처럼 나오는 빨간줄을 끌 수 있는 기능 자체가 아직까지 구현되지 않았다.

 

※ 에버노트 맞춤법 교정 빨간 밑줄 예시

 

 

 전 세계 많은 사용자들이 10월부터 구현해달라고 포럼에 요청하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을 갈아타든지 이전 버전으로 롤백을 해야할 것 같은데 나는 일기만 후딱쓰고 프로그램을 꺼버리고 신경쓰지 않기로 했다. 그리고 업무용으로 부적합하다고 확신했다.

 

참고로 포럼에 올라온 글은 지워졌지만 아래와 같은 구글캐시가 남아있다.(구글 캐시링크는 언제든 지워질 수도 있다.)

webcache.googleusercontent.com/search?q=cache:O3c7BJmp2FoJ:discussion.evernote.com/forums/topic/128874-version-103-ability-to-disable-spell-checking/+&cd=17&hl=ko&ct=clnk&gl=kr

 

 

※ 구글 트렌드에서 본 에버노트(Evernote)

 ->  에버노트를 유료로 사용하는 이용자라면 서서히 대안을 찾을 필요가 있어보인다.

 

참고로 에버노트 구버전은 아래 공식링크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help.evernote.com/hc/ko/articles/360052560314-%EA%B5%AC-%EB%B2%84%EC%A0%84%EC%9D%98-Evernote-%EC%84%A4%EC%B9%9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