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에 이어서 성장주 쇼피파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살펴보려 한다. (2020년 1분기 쇼피파이 실적발표 내용을 중심으로) 지난 분석에서 주가가 고평가 되었을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할 것이라 했는데 그 이후에 다시 주가가 2배가 되었다. ;; 지난 2월 코로나가 확산할때 생각났던 종목이 [넷플릭스, 줌, 쇼피파이] 였지만 아쉽게도 손이 쉽게 나가지 않았다.

쇼피파이가 단기적으로 언택트 수혜주이긴 했지만 입점업체들이 경기민감 업종이 많은 만큼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을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이번 실적발표 내용을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 이전글 바로가기

https://dahaha.tistory.com/27

 

[미국주식투자] 4. 성장주 쇼피파이(SHOPIFY) 분석 (1)

미국 전자상거래 2위 업체 쇼피파이 이번에 리뷰할 미국 성장주는 쇼피파이다. 한국에서는 생소할 수도 있는 미국전자상거래 업체인데 미국에서는 아마존, 이베이에 이어 3위 사업자였으나 최��

dahaha.tistory.com

 

쇼피파이 2020년 1분기 실적

1. 쇼피파이 매출 지속 증대

 

 쇼피파이의 2020년 1분기 외형매출 470M(약 5600억) 전년 동기대비 47% 성장했다. 2015년 이후에도 매년 50%씩 성장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성장성이 둔화되는 징조는 없다.

 

 

 

 

 

2. 매출 총이익률도 매출만큼 증대함

2020년 1분기 매출 총이익도 44%가 증가한 263.8M(약 3천억)이다. 외형성장한 만큼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다. 인터넷 비지니스인 만큼 매출총이익은 앞으로 더욱 높아져야 한다.

 

 

 

 

 

3. 막대한 연구개발비 지출, 판관비율은 점차 감소

 수익구조는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 일반관리비와 연구개발비는 일정하고, 마케팅 및 판매관련 비용이 점차 개선(비율개선)되고 있다. 고성장 기업이라 비용지출이 많은 것은 특히 마케팅과 연구개발비 지출이 많은 것은 나쁜 징조는 아니다. 연구개발비가 1년만에 40%나 늘었다. 연구개발비로만 분기당 960억원 정도를 쏟아붇고 있는데 이것은 쇼피파이가 서버확충과 더불어 새로운 추가서비스인 앱서비스와 금융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추가로 제공하려 하기 때문이다. 향후 성장성과 이익개선에 긍정적인 부분이다. 단순히 고객증가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 모델도 더욱 확장해나갈 분야가 많다는 뜻이다.

 

 

 

 

4. 영업 현금흐름 적자

 2020년 1분기 영업 현금흐름이 작년 동기엔 300억 정도 흑자였지만, 이번 분기에는 약 -1,000억으로 큰폭의 적자를 기록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두 항목이 크게 눈에띈다. 첫째는 상품관련 대여채권에서 지출한 현금인데(Merchant cash advances, load and related receivable) 쇼피파이가 가맹점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매출대금 등을 미리 유동화 해주면서 생겨난 현금지출로 보인다. 새로운 서비스의 도입으로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둘째는, 캐나다 세무당국에 납부한 세금이 큰 부분 차지하고 있다. 

 

 

 

5. 지속적인 보통주 발행으로 지분희석

 매년 보통주 유상증자로 지분이 꾸준히 희석되고 있다. 고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보통주 발행 방식으로 자금을 조달하는데 주가가 치솟다보니 올해도 어김없이 보통주를 발행할 예정이다. 다음은 5월에 보통주 발행 기사다. 신고가 행진을 하자 보통주를 발행하여 2% 하락했다는 내용이다. 5월에 신주발행으로 무려 1.5조의 자금조달이 예정되어 있다. 주주들로서는 이익이 나지 않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지분희석이 부담스러울 만도 한데 잠깐만 주가가 빠지 후 다시 직진이다. 성장성 기대가 지분희석 염려를 가뿐히 누른 모습이다. 그 만큼 투자자들이 쇼피파이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의미겠다.

 

 

 

 

6. 총평

 결론적으로 1분기 실적발표에서는 전염병의 타격을 전혀 받지 않았다. 수혜를 받았다는 느낌도 없었지만 확실한 것은 쇼피파이가 제갈길을 착실하게 가고 있다는 점이다. 상반기 전염병 때문에 미국의 소매점이 9천곳이 문을 닫았다고 한다. 나머지 소매점들도 온라인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쇼피파이를 이용하고 있다. 고성장기의 쇼피파이는 분명 매력적인 기업이다. 또한 단기적으로 (실적이 아니라) 주가는 언택트의 수혜를 가장 많이 받은 종목이기도 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거시 경제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전염병 충격이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적다면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분명히 성장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숫자를 떠나서 정성적인 부분은 꽤나 역량있는 기업이고 온라인 서비스의 영역도 계속하여 확장하고 있다.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아마존의 대항마로 인정받는 종목이다. 현재 시가총액은 100조를 돌파했는데 PSR이 50배가 넘는다. 성장주의 고평가 논란은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스스로 성장속도와 시장크기, 현금흐름할인법 등으로 기업가치에 대해 잘 생각해봐야 한다. 앞선 글에서도 말했듯 비슷한 성장형 회사들과 비교하여 투자판단을 해보자.

 

 


 

미국주식 투자를 도와주는 [미국주식 바로알기]라는 모바일 페이지와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외투자는 정보가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자 모두가 높은 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https://jusik.shop/shop11.html

 



출처: https://dahaha.tistory.com/27 [DAHAHA's 미국주식 쉽게알기 블로그]

 

 

 

 

 

댓글